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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포저"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5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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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및 3D 디자인, 모션 그래픽, 시각화 크리에이터를 위한 Maxon One
  맥슨(Maxon) 이 2022년 가을 Maxon One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맥슨은 2D 및 3D 디자인, 모션 그래픽, 시각 효과 및 시각화 작업을 하는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로, 네메첵 그룹( Nemetschek Group)의 일부이다 . 맥슨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아티스트가 창의적인 작업 흐름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제품 라인에는 시네마(Cinema) 4D 3D 모델링, 시뮬레이션 및 애니메이션 기술 제품군을 비롯하여, 이동 중에도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포저(Forger),  모바일 조각 앱으로 혁신적인 편집, 모션 디자인 및 영화 제작 도구의 다양한 레드 자이언트(Red Giant) 라인업; 최첨단의 엄청나게 빠른 레드시프트(Redshift), 렌더러로서 업계 표준 디지털 조각 및 페인팅 솔루션인 지브러시(ZBrush)  등이 포함되어 있다. Maxon One은 다양한 새로운 기능들과 개선 사항을 제공한다. Cinema 4D 2023에는 극적인 시뮬레이션 향상, 시메트리 모델링, 개선된 자산 관리 및 고유의 OCIO 지원 등 그동안 요청받은 여러 기능들이 도입됐다. Redshift 팀은 Stacked Materials를 추가하는 등 기존의 빠른 개발 속도를 유지하고 있다. Forger는 이제 Cinema 4D의 폴리곤 모델링 엔진을 추가해 완전히 새로운 워크플로를 지원한다. Red Giant는 Universe용 텍스트 효과, Trapcode를 위한 새로운 스프라이트 및 VFX를 위한 성능 업데이트 등이 추가됐다. Moves by Maxon의 UI은 완전히 새롭게 바뀌었다. Maxon은 Cinema 4D를 위한 새로운 애셋들을 통해 캡슐 이니셔티브에 가치를 계속 높이고 있다. Cinema 4D Cinema 4D 2023에는 시메트리 모델링 뿐 아니라 단일화된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대한 개선을 포함한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됐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Cinema 4D의 단일화된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이제 소프트 바디와 새로운 끈끈함 및 혼합 애니메이션 옵션이 추가됐다. · Field에 의해 제어되는 Vertex Map과 Vertex Color 태그들이 이제 거의 모든 제너레이터에서 동작해, 아티스트의 눈을 사로잡는 효과들을 생성할 때 프로시듀럴 요소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시메트리를 이용한 모델링은 모델에서의 미러된 수정을 가능케 한다. 사용자는 전역 그리드, 오브젝트 축, 사용자 워크플레인 또는 모델의 토폴로지를 사용해 시메트리를 정의할 수 있다. · OpenColorIO은 아티스트들이 모든 Maxon 툴들을 걸쳐 영화적 ACEScg 칼라 스페이스와 단일화된 칼라 파이프라인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Redshift OCIO 지원은 Cinema 4D의 설정에 매끄럽게 통합된다. · 애셋 브라우저의 Watch Folders는 파일 시스템상의 어느 곳에라도 애셋 저장소를 허용한다. · 개선된 GoZ bridge는 아티스트들이 손쉽게 모델들을 C4D와 ZBrush 사이를 오갈 수 있게 해, 스컬프팅된 것들을 더욱 간단하고 사실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게 한다. Redshift · Redshift CPU를 위한 Rounded Corners (이전 버전에서는 Redshift GPU만을 지원) · Random Walk 모드 - 더 나은 디테일, 칼라 및 더 정확한 서브-서페이스 스캐터링. 피부, 왁스 및 옥등의 표현에 최적 · 볼륨 테크놀로지 개선을 위한 수개월에 걸친 주요 개발. 새로운 블랙 바디 셰이딩은 사실적인 불과 연기 VDB를 온도에 따른 칼라 방사와 함께 재구현하도록 제어한다. 볼륨 비등방성을 도입해, 볼륨이 입사되는 빛의 방향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제어 · Material Stacking - 데칼, 재질 블렌딩 및 텍스쳐 리매핑 Forger Forger에 이제 Cinema 4D의 풍부한 기능과 검증된 폴리곤 모델링 엔진이 추가돼 아티스트들은 고도로 정교한 하드-서페이스 모델을 forger내에서 구현할 수 있다. · Polygonal Modeling Tools - 포인트, 에지 또는 폴리곤 돌출, 에지 베벨, 면에 인셋 생성 및 모델의 파트들 브릿지 등이 Forger내에서 가능하다. · 이들 새로운 모델링 툴들과 Forger의 유기적 및 직관적인 3D 스컬프팅 툴들 사이의 매끄러운 이동으로 모든 3D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강력한 툴이 될 것이다. · On-screen 3D Gizmo를 통해 축을 중심으로 한 이동, 회전, 스케일링 및 변형 등의 유용한 액션을 제공한다. · 아티스트들은 이제 자신들의 작업을 Forger와 Cinema 4D 사이에서 새로운 공유 기능을 이용해 이동할 수 있다. Red Giant 새로운 버전의 Red Giant에는 거의 모든 툴들에 대한 업데이트와 함께 Generator와 빗나는 텍스트 효과를 위한 100개 이상의 프리셋들이 포함돼 있다. Trapcode · Trapcode는 2D 형상 및 폭발에 대한 75개 이상의 새로운 애니메이션되는 스프라이트들을 제공한다. · Particular Designer에 대한 로딩 타임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Magic Bullet · Magic Bullet 2023은 최근 발표된 Halation and Diffusion 툴들을 Cinema 4D의 Look에 추가했다. · OCIO 모드에서의 개선된 Looks C4D 워크플로 · Unreal Engine 5로의 Looks 통합에 대한 주요 개선 · Denoiser가 이제 Final Cut Pro를 지원하며 Apple M1 시스템에 호환된다. VFX · Red Giant VFX 2023은 더욱 향상된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 Supercomp, Primatte, Real Lens Flares 및 기타 기능들에 대한 버그 픽스 Universe · Universe 2023은 Avid Media Composer에서의 추가된 알파 레이어 지원을 제공한다. 텍스트 효과, 트랙 매트 및 기타 등을 생성 · Universe 2023에는 200개 이상의 Generator를 위한 프리셋이 있다. Moves by Maxon Moves by Maxon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는 얼굴 및 몸의 움직임을 더 쉽게 캡쳐할 수 있게 하고 새로운 UI로 더욱 빛난다. · 캡쳐 워크플로 및 안정성 업데이트 · 오브젝트를 캡쳐하고 작업을 옆으로 미루어 둔 다음, 나중에 다시 캡쳐할 수 있다. · 캡쳐된 얼굴 및 바디 텍스쳐들을 앱에서 검토할 수 있다. · Moves에 대한 새로운 UI: Maxon의 색상, 붉은 색과 검은 색으로 제품이 더욱 빛난다. Maxon Capsules Maxon One 구독자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Maxon의 지속적인 노력에 따라 Cinema 4D 애셋 브라우져를 위한 8개의 커피 테이블을 제공한다. · 클래식 Cinema 4D 애셋 라이브러리의 모든 커피 테이블이 Redshift와 함께 시용될 수 있도록 최적화되고 새로이 텍스쳐링됐다. · Maxon One과 Cinema 4D 구독자들은 이들 로열티 없는 애셋들을 자신의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다.         맥슨은 시네마4D, 포저, 지브러시 등 그래픽 분야의 댜양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작성일 : 2023-01-15
의학 분야에서의 CAD의 활용(13)-3차원 인체와 동작 표현을 위한 Poser 프로그램의 활용
이번 호에서는 인체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인 포저(Poser)의 기본적인 기능과 의학분야에서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 문영래 /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정보학, 정형외과 교수로 대한 정형외과 학회 영문 학회지 편집위원 및 대한 스포츠 의학회 이사이다. 현재는 미국 컬럼비아대학병원 정형외과와 함께 아시아인의 3차원적 근골격 영상을 얻어 해부학적 특성을 연구하고 있다.E-Mail │ orthoped@chosun.ac.kr■ 신동선 /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연구강사로 대학에서 동양화와 컴퓨터를, 대학원에서 애니메이션과 해부학을 전공하였다. 현재 인체에 관련된 3D 영상을 만들고 있으며, 홍익대학교 애니메이션 전공에서 3D 애니메이션을 강의하고 있다. ‘MAYA 2009 3D ANIMATION(2009)’, ‘3D ANIMATION을 위한 동물 구조&동작(2010)’ 등의 책을 집필하였다.E-Mail │ ttfass@hanmail.net 포저(Poser)는 Smith Micro Software에서 개발한, 인체를 모델링하고 포즈를 잡고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소프트웨어이다. 여타 3D 모델을 다루는 소프트웨어들과의 차이점은 인체에 특화된 소프트웨어라는 것이다.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복잡한 모델링 및 리깅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원하는 포즈와 애니메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기본으로 내장된 라이브러리 외에도 daz3d.com을 통해 방대한 모델을 무료 또는 유료로 받거나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최근 인체를 표현하는 2D및 3D작업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모션 시뮬레이션, 메디컬일러스트레이션 등에서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포저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기능과 3D 모델을 다루는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차이를 간략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카메라포저에는 2가지 유형(Conical과 Isometric)의 카메라가 있다. Conical 카메라는 원근법이 적용되어 실제 세계처럼 디스플레이하는 카메라이고, Isometric 카메라는 원근법이 적용되어 있지 않은 카메라로 Top, Front, Left, Right 뷰가 그 예이다. 포저에서 각각의 카메라는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회전된다. 보기를 들어서 Right Hand 카메라는 오른쪽 손을 중심으로, Face 카메라는 모델 오브젝트의 얼굴을 중심으로 회전한다. 기본적으로 설치된 카메라는 작업공간을 중심으로 회전한다.  2. 트래킹 모드트래킹 모드(Tracking mode)는 사용자가 오브젝트를 이동하는 때 어떻게 보는지를 선택할 때 사용한다. Box Tracking mode는 박스 형태로 오브젝트를 표시한다. Fast Tracking mode는 오브젝트를 이동시킬 때 박스 형태로 표시하며, 오브젝트의 이동이 없으면 현재상태의 디스플레이 스타일로 화면에 디스플레이한다. Full Tracking mode는 오브젝트의 디스플레이 상태로 항상 표시되며, 이 모드는 작업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3. 조명조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지만, 포저에서는 조명을 직관적으로 조절함으로써 비교적 쉽게 설치를 할 수 있다. 포저는 Infinite, Point, Spotlight, Image Based Light등 4가지 유형의 조명을 가지고 있다.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1-11-16
조선대학병원 문영래 교수 - 의료분야 3D 표준화, 데이터 공유 필요
의료분야에서의 3D 표준화, 데이터 공유로 치료방법과 진단기법 효과 극대화해야 기술표준원이 지난 8월 30일에 개최한 ‘3D표준 & IP 포럼’에서는 3D MPEG, 3D 디스플레이, 의료 및 교육, 3D 영화, 3D 휴먼팩터 등 3D 산업분야에 있어서 표준화 및 IP 연계를 통한 수익성 있는 표준화를 추진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의료분야를 맡아 발표한 조선대학병원 문영래 교수를 만나 3D 의료분야 기술동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 김미라 기자 feygirl@cadgraphics.co.kr 1. 3D 기술에 언제부터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스포츠 의학을 하다 보니 운동선수의 모션에 관심을 늘 갖고 있었고, 관절염 수술을 하다보니 눈에 보이는 부위는 볼 수 있지만 속을 볼 수 없다는 것에 대한 호기심이 있었다.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2005년 후반부터다. 미국 유학시절에 콜롬비아 대학병원에서 일을 하게 되면서 병원 측으로부터 몇몇 요구를 받았는데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3D였다. 그때부터 포토샵과 함께 맥스(3ds Max)는 6.0부터 시작, 3D를 본격적으로 접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너무 어렵다고 생각해 8개월쯤 학원에 다니다가 개인교습으로 일주일에 한번씩 부족한 것을 배웠다. 지금도 배우고 있다. 맥스와 마야를 이용하고 있으며, 쉽게 모션을 이끌어내고 싶을 때는 포저를 쓰고 쓴다. 또한 의료용 전문 솔루션인 미믹스도 사용하고 있다. 2. 의료분야에서 3D 기술에 대한 관심은 어떤가?의학용 3D 컨텐츠 비용은 아직 상당히 비싼 편이지만 앞으로 프리젠테이션, 의료 프로젝트에 중요한 도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의사들은 3D 기술에 대한 관심이 많지만 어려워서 좌절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관심은 많은데 같이 할 동료가 적은 것이 안타깝다. 환자를 보는 좋은 의사는 모든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최대의 지식을 가지고 다가서는 것이 환자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의사의 도덕성을 이유로도 3D 기술은 발전해야 한다. 3D 프로그램이나 엔진 플러그인이 의사들 편의에 맞게 만들어진다면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포토샵 같은 의료용 3D 프로그램이 만들어진다면 의사들은 3D 기술에 매진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 내 생각이다. 상세 기사 내용은 PDF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11-09-30
CAD&Graphics 1998년 9월호 목차
테마기획 / 건축 프리젠테이션 & 시뮬레이션 제1부. 건축 프리젠테이션 & 시뮬레이션 동향과 프로그램 소개 제2부. 건축설계사무소의 프리젠테이션 작업 현황과 향후 과제 제3부. 건축 프리젠테이션 & 시뮬레이션 세계로의 여행(포커스, 서울 천연주거환경개선지구아파트 / CGV, 모텔 시뮬레이션 / 다인디자인, 대구 대불청소년수련관) 자료실 / 전국 CAD/CG/멀티미디어 학원 리스트 II INFO WORLD 핫윈도우 / 디지털 미디어 업계의 新합종연횡, 새로운 판짜기가 시작됐다 패키지 리뷰 / 국산 3차원 범용 CAD 소프트웨어, FineCAD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CAD/CAM/CAE 통합 소프트웨어, Unigraphics V15 건축 전용 소프트웨어, ARRIS V7.0 통합 FEA/FEM 해석 및 최적화 소프트웨어, ANSYS 5.5 하드웨어 리뷰 프로페셔널 워크스테이션, AP200 3D 레이저 스캐닝 시스템, DIGI-BOT II 초대석 / 한국지리정보기술협회 김정부 회장 차한잔 / 인텔리시스템 박승훈 사장, 비지오코리아 권호섭 사장 CG TOWN 나도 CG 아티스트 실감나는 3D 이미지 만들기 / 풀잎 위 잠자리의 휴식 I 3D 배경 만들기(4) / 강가에서 포토샵을 이용한 잡지 광고 디자인하기 / 감칠맛 나는 사진기 CG LOUNGE 이달의 작품 기행 / My House 영화와 CG / 퇴마록 특수영상으로 부활한 토속 귀신들 / 전설의 고향 소프트웨어 활용기 TrueSpace 4.0 탐험(1) / 본즈 기능을 이용한 캐릭터 모델링 디지털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놀라운 힘, Animation Master(4) / 인물 표정 모델링 기법 CG TECH 현실 세계를 잘 표현하는 렌더러, RadioRay(5) / 실제 작업을 통해서 본 Radioray 캐릭터 애니메이션(3) / 캐릭터 모델링 조감도 제작을 위한 기초 강좌(1) / 오토캐드에서의 매핑 소스 제작 유저 가이드 실시간 이미지 변형 소프트웨어 / KAI'S SUPERGOO 3D 인체 모델링․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 Poser 3 CG TREND SIGGRAPH 98 리뷰 I / 시그래프 25년 역사의 재조명 SIGGRAPH 98 리뷰 II / 약동하는 신기술들-디지털 캐릭터, 스페셜 이펙트, 아이맥스 SIGGRAPH 98 리뷰 III / 시그래프에서 주목받은 프로덕트-플러그인의 대약진 업체 탐방 / CG 전문 토털 솔루션 개발사, Nekind MULTIMEDIA WORLD 멀티작업방 홈페이지의 애니메이션 따라잡기(1) / Goo와 포저에서 만든 이미지를 이용한 GIF 애니메이션 만들기 멀티테크 디렉터와 떠나는 멀티미디어 세계(1) / 저작도구의 이해 멀티리뷰 전문 웹디자인 프로그램 / ImageReady 1.0 전문가용 PCI 오디오 카드 / Sound Blaster Live! 실시간 DVB-S 스트림 캡처 보드 / StreamVision 멀티트렌드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운영체제 / 웹 환경을 통합한 윈도우 98 CADPIA Pro/ENGINEER 유저를 위한 핸드북(5) / Housing 만들기 I I-DEAS Artisan Series 100% 활용(1) / I-DEAS Artisan Series 소개 및 주요 특징 CATIA/CADAM AEC Plant 강좌(4) / Drafting & Drawing Helix를 이용한 실전 모델링(5) / Auto-Solid 기능을 이용한 크랭크축 모델링 3차원 자동 CAM, WorkNC 활용 강좌(2) / WorkNC 활용 I CAE 기술 트렌드 / 가스성형의 국내외 특허 현황 및 분석 RP 트렌드(2) / 래피드 툴링 기술 GIS 기술 강좌(4) / 컬러 영상 자료의 생성과 자료 추출 GIS 활용 강좌(2) / MMS의 활용 I AVS/Express를 통한 데이터 가시화의 이해(1) / AVS/Express의 소개와 적용 분야 해양 시뮬레이션 연구 사례 / 해양 대순환의 과학적 가시화 AutoCAD WORLD 출발! 오토캐드 실무로 배우는 오토캐드 R14(6) / 실습 과제 따라하기 5 스크립트로 다지는 오토캐드 명령어(5) / 움직이는 도면 만들기 I 테크닉 한마당 AutoLISP을 이용하여 BOM 활용하기(4) / AutoLISP을 이용한 자재비 산출 II 오토캐드 R14로 표현하는 3D 모델링(1) / 독특한 분위기의 커피숍 연출 I 어드밴스트 코스 정복! Visual LISP(1) / Visual LISP의 소개와 사용 방법 오토뱅크 전산응용 건축제도 기능사 시험 대비 문제 풀이(1) / 건축 제도 기능사 시험의 개요 CAD 자격증 시험 문제 풀이(16) / 98년 전산응용 기계제도 기능사 예상 문제 II 핫팁스 오토캐드 R14 100% 활용을 위한 팁(1) / 폴리라인 정점 구하기  
작성일 : 2005-09-12
CAD&Graphics 1997년 5월호 목차
테마기획 복제된 또 하나의 세계, 가상현실 제1부 가상현실의 이해 :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 국내외 가상현실 최신 동향 제2부 가상현실 구현 방법 : 가상현실 저작도구 / 대표적인 3D 그래픽/VR 라이브러리 / 웹상에서의 가상현실, VRML 제3부 가상현실 응용 사례 : VR 게임에서의 입체영상 기법 / 군사훈련 시뮬레이터 개발 사례 CAD MART / 저가의 CAD 프로그램 9종 테크니컬 리뷰 CAM MART / 국내 CAM 프로그램 용역업체 하드웨어리뷰 / HP 디자인젯 2000CP/2500CP 마이크로스테이션 서드파티 리뷰 / 플랜트 설계 지원 프로그램, 아하플랜트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 유니그래픽스 12 초대석 /  美 HP 정보전략부문 컨설턴트 겸 Duane Winslow사 사장, Duane Winslow 씨 차한잔 / 한국지리정보산업협동조합 윤재준 신임이사장 / 美 엔캐드사 컨설턴트 Leela Moore 씨 / 엘렉스컴퓨터 O2사업부 이윤무 이사 짧은 만남 긴 얘기 / 비손텍 서석태 대표이사 CG TOWN 나도 CG 아티스트 CG와 순수 회화의 만남 / 상승 3D 오브직트 제작하기 / 트루스페이스 3.0의 메타볼을 이용한 모델링 CG LOUNGE 특수 영상 제작기 / 황금나라의 비밀, 황남대총 후디니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 캔, 카세트, 이어폰 - 아하 프리 웹상에서의 애니메이션 구현 / 3D Animated GIF를 이용한 웹페이지 구축 3차원 엔진과 그래픽의 접목(下) / 자동차 매핑을 통한 3차원 게임 그래픽 소프트웨어 활용기 3D 스튜디오 맥스 Tip & Trick(3) / 맥스 뛰어넘기 3D 스튜디오 맥스 플러그인 맛보기 / 라이트닝 form-Z의 이해와 활용(2) / form-Z 활용의 기초와 2.9 버전의 특징 강력한 PC용 NURBs 모델러, 라이노 3D(2) / NURBs 커브와 서페이스 제작 CG TECH 가상현실 환경에서의 줄거리 작성을 위한 첫단계 / 디즈니의 알라딘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강좌 건축 분야에서의 쉐이드 활용(2) / 내부 인테리어 및 투시도 작업 유저가이드 벡터 드로잉의 至尊 / 코렐드로우 7.0 新소프트웨어 밀착 가이드 / 프랙탈 디자인 포저 2 메타툴즈사의 새로운 액세서리 / 브라이스2 액세서리 킷과 KPT 액션즈 CG TREND 세계 애니메이션 페스티발 참관기 /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진수를 맛보다 멀티미디어 월드 디지털 비디오의 세계 디지털 비디오 ABC(2) / 타임코드와 케이블 가상현실의 세계 특수효과를 이용한 VR 시스템의 제작(1) / 리얼타임 라이팅과 리얼타임 포그의 구현과 원리 실시간 워크스루 시스템 개발 사례(上) / 감성 측정 평가 시뮬레이션에 대한 타당성 검토 멀티테크 DVD를 위한 열린 강좌 / DVD 타이틀 제작 과정 사운드 마당 미디 중급 테크닉(1) / 사운드 캔버스에서의 일반적인 컨트롤러 멀티작업방 CD-ROM 타이틀 제작 노트 / 홍진경의 키크는 숫자놀이 응용편 I CADPIA 인텔리전트 CAD 기술(3) / 인텔리전트 CAD의 기능 요소와 참조 모델 지식 베이스의 설계 기술(下) / 지식 베이스 시스템의 응용 토목설계 통합시스템 구축 위한 수치지형처리 알고리즘(下) / 삼각망 처리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이해(2) / 3차원 측정과 서페이스 모델링 RP 리포트 / 래피드 프로토타이핑의 신기술, 신동향 전자기장 해석 소프트웨어 가이드(1) / Mafia의 이론 및 구성 인사이드 테크닉 월드 오토캐드에서 마이크로스테이션까지 / 오토캐드와 마이크로스테이션의 다른 점 이해하기 유클리드/퀀텀 시작하기(上) / 데스크탑과 디자이너 제품의 구성 및 특징 프로/엔지니어를 이용한 3차원 CAD 시작하기(3) / 3차원 설계 II 오토캐드 월드 출발 오토캐드 엔드유저를 위한 DCL 강좌(4) / ADS로 대화상자 다루기 테크닉 한마당 주조 분야에서의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2) / 사형주조에서의 응고해석 기술 적용 오토캐드 인터넷 퍼블리싱 킷의 활용 방안 / 오토캐드 인터넷 퍼블리싱 킷의 사용 방법 오토뱅크 인터넷을 통한 오토캐드 관련 정보의 탐색과 열람법 CAD 자격증 시험 문제 풀이(2) / CAD 도면 작성법 오토리포트 오토캐드 R14 무엇이 달라졌나? 서드파티 포럼 / 메카니컬 데스크탑용 플라스틱 유동해석 프로그램, MF/FLOWCHECK 오토하우스 / 오토데스크 메카니컬 분야 마스터딜러, 알컴엔지니어링  
작성일 : 2005-09-12